구글 스프레드시트 피벗 테이블, 슬라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은 대량의 데이터를 요약하고 분석하는 데에 유용한 도구로, 특정 기준에 따라 더하고 세는 작업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벗 테이블 만드는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필터와 슬라이서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통계하는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피봇(피벗)테이블 활용1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피벗 테이블은 대량의 데이터를 요약하고 분석하는 데에 유용한 도구로, 특정 기준에 따라 더하고 세는 작업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벗 테이블 만드는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필터와 슬라이서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통계하는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봇테이블 만들기

피벗 테이블로 만들고자 하는 파일을 불러옵니다. 예시로 상품 판매목록을 가져왔습니다.

피벗을 위한 기본데이터

메뉴에서 삽입 -> 피봇 테이블 클릭합니다.

피벗테이블을 만들기위한 메뉴 클릭

피봇테이블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 범위 설정과 피봇 테이블의 위치 선택한 후 만들기 클릭합니다. 기존의 원본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 시트로 생성하기를 권장합니다.

피벗테이블 데이터 범위 설정 후 만들기

아래와 같은 피벗 테이블이 생성 되었습니다. 위의 데이터와 같은 형태 즉, 원본 데이터를 가로 축과 세로 축에 각각 다른 변수들을 배치하여 이를 기준으로 다시 집계한 테이블을 크로스탭 테이블(Cross-tabulation table)이라 하며, 피벗 테이블은 크로스탭 테이블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피벗 테이블의 생성

데이터 합계(총계) 내기

위의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판매채널(자사몰, 직영몰, 폐쇠몰)별로 판매완료된 가격과 판매중인 가격. 합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세로축)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판매채널(자사몰, 직영몰, 폐쇠몰) 선택
열(가로축)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판매상태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행이나, 열의 순서를 변경하고자 할때는 순서의 오름차순, 내림차순을 선택하여 정렬 또한 가능합니다.

피벗테이블에 행과 열항목 추가

그런데 우리가 원하는 가격이 없습니다. 가격을 알기위해서는 값에 가격 항목을 추가하고, 요약기준에 SUM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되면 원하는 결과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SUM이외에도 COUNT(판매된 갯수), MIN(판매된 금액 중 최소값), MAX(판매된 금액 중 최값) 등 다양한 집계함수들이 있으니 활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자료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벗테이블의 열과 합계 추가

필터링과 슬라이서

피봇 테이블에서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기 위해서는 필터와 슬라이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데이터를 선택하고 표시하는 기능에 초점을 둔 반면, 슬라이서는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동적으로 시각화하는 기능에 초점을 둡니다. 두 기능은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작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의 목적과 요구에 따라 적합한 도구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적용하기

피벗 테이블에서 필터를 적용하여 판매일이 5월 20일 이후의 자료만 집계하는 예제를 보겠습니다.
필터 -> 조건별 필터링 -> 기준일 이후, 정확한 날짜 2023-05-20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주의할 점은 기준일 이후는 해당 날짜는 제외되고 그 다음날 부터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벗기본데이터 필터(판매완료일이 2023-05-20이후) 적용

슬라이서 적용하기

슬라이서는 필터의 항목을 자주 수정해야 할 경우에 좀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에서 메뉴->데이터->슬라이서 추가를 선택합니다. 팝업으로 회색의 슬라이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벗기본데이터에서 메뉴->데이터->슬라이서 선택

슬라이서화면이 나타나면 데이터탭의 데이터 범위가 내가 원하는 범위인지 확인 후 그 밑의 열을 선택하면 콤보박스의 형태로 내가 선택한 데이터의 제목이 나열됩니다.(필터의 항목과 동일) .

피벗기본데이터 슬라이서 화면

필터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판매일 선택 후 회색의 슬라이서 오른쪽에 있는 모두라는 콤보박스를 선택 -> 조건별 필터링 -> 기준일 이후, 정확한 날짜 2023-05-20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필터의 항목과 동일).
아래화면과 같이 결과값은 필터에서 적용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피벗기본데이터 슬라이서 판매일 조건 적용

조건을 추가하려면 메뉴->데이터->슬라이서 추가를 선택하여 여러개를 추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슬라이서의 변경사항은 스프레드시트를 새로 열면 초기화되므로, 기본값으로 변경을 해야 다음에 파일을 열때 그대로 적용되어 보입니다. 기본값으로 변경은 슬라이서의 우측 상단의 점세개()를 클릭한 후 ‘현재 필터를 기본값으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뭐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식 문서 링크